레버리지ㆍ인버스 상품의 운용방식 개선방안 국내연구자료 KDI 경제정보센터

앞서 말씀드렸듯이 추세 상승장에선 이 것 만큼 높은 수익을 내는 상품이 없거든요. 그만큼 정말 시장 방향에 확신이 있을 때, 또 짧은 기간동안 잘 활용하면 내 자산을 불려주는 효자상품이 될 수도 있습니다. 지난해 상승장에서 발 빠른 개인투자자들이 레버리지 ETF에 많이 몰린 이유이기도 하고요. fx사이트 이렇게 레버리지 ETF 인기가 높아지는데, 투자위험에 대한 인식은 낮다보니 금융당국에선 레버리지 상품에 대해 문턱을 높이기 시작했습니다.
금감원은 “해외주식 거래수수료, 세금 등을 확인하여 투자 때 감안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국내 ETF에는 없는 고배율 3배 레버리지 ETF 등 단기 변동성이 큰 상품에 집중되는 모습을 지목했다. 신규고객 대상으로 연금형 상품 계좌에 100만원 이상 순 입금 시 추첨을 통해 1000명에게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제공한다. 이벤트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를 참고하거나 고객만족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장외거래는 거래상대방의 신용위험(결제불이행, 파산 등)에 따른 원금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실제 투자상품을 보유하지 않고 기초자산의 가격변동을 이용한 차익을 목적으로 매매하며 그 차액을 정산하는 장외파생상품거래를 말합니다. 레버리지는 채권을 매수하거나 투자 전략을 실행하기 위해 부채를 활용하는 것에 지나지 않습니다.
혜택은 이벤트 참여 신청 고객에 한하며 이베스트투자증권 홈페이지 또는 HTS에서 참여신청이 가능하다. 하지만 이런 위험성에도 고위험, 고수익 투자 상품을 앞다퉈 사들이는 개인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최근 한 달 사이(2월 14~3월 16일) 한국 투자자들의 해외주식 순매수 상위 1위 종목은 ‘프로셰어스 울트라프로 QQQ ETF’였습니다. TQQQ란 티커(거래코드)로 더 잘 알려진 이 ETF는 미국 나스닥100 지수 상승률을 세 배로 추종하는데, 한 달간 국내 투자자들의 돈 7,000억 원이 몰렸습니다.
증거금을 넣지 못하면 증권사가 2거래일 뒤 ‘반대매매’에 나선다. 고객이 기간 내에 변제하지 못했으므로 고객 의사와 관계없이 고객의 주식을 강제로 일괄 매도 처분하는 것이다. 하락장일 땐 CFD에서 이런 반대매매가 급증하다 보니 주가가 자연스레 폭락한다. 이번 같은 주가 폭락 사태 때 CFD가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얘기다.
해외주식 CFD는 해외주식 직접 투자 시 투자자가 부담하는 양도세 대비 과세 부담이 적은 파생상품 양도소득세 11%가 적용된다. CFD 거래로 인한 배당소득은 금융소득종합과세에 포함되지 않는다. 키움증권은 해외주식 CFD 거래 시 수수료를 0.07%로 할인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이에 이벤트 신청 익일부터 올해 연말까지 할인된 수수료를 적용받을 수 있다.
이에 따라 2020년 7월이후 발행되는 ETN의 경우 만기도래에 관계없이 실시간지표가치가 전일대비 80% 이상 하락하거나, 장종료 시점 1000원 미만으로 떨어질 경우 해당 ETN을 조기청산할 수 있도록 바꾸었다. 실질적으로 공매도 투자자와 유사한 이해관계를 갖는 CFD 매도자에 대해서도 공매도 투자자에 대한 잔고보고 의무와 유상증자 참여제한을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도록 적용할 방침이다. 이 내용을 담은 자본시장법 개정안을 올해 3분기 중 국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많은 연구들에 의하면 개인투자자는 비이성적 투자, 빈번한 매매, 낮은 투자성과 등으로 다른 투자자들보다 열위에 있다고 한다. 그러나 투자규모나 투자전략에 따라 개인투자자도 개인투자자의 다른 그룹, 기관이나 외국인 투자자보다 우월한 성과를 보일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첫째, 개인투자자의 일반거래는 역추세 추종전략을 사용하지만 레버리지거래는 추세 추종전략을 취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개인투자자의 일반거래 매수가 증가한 후 수익률이 하락하였지만 신용매수거래 후에는 주가가 지속적으로 상승하였고, 공매도 증가 후에는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